본문 바로가기

비즈/나만의 카페 만들기

성공적인 개인 카페 창업 계획 어디서 부터 시작해야 하나?

성공적인 개인 카페 창업

 

개인 카페 (커피전문점) 창업을 꿈꾸는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유독 카페 창업을 하려는 많은 이유들이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쉽게 배울 수 있고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커피 시장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카페를 창업하려면 어떤 계획을 세워야 할까요?

 

 

가장 중요한 질문 과연 어디에 매장을 오픈할 것인가?

자영업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위치입니다. 권리금이 형성되는 이유이기도 하는데요.

지리적인 특성과 상권의 중요성은 여러 번 강조해도 부족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무리한 권리금을 주고 시작하는 것은 큰 리스크를 떠안을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권리금이 전혀 없이 좋은 자리를 찾는다면 좋겠지만 그런 자리는 흔히 나오지 않기 때문에 몇 개월 정도는 자리를 찾아보는데 시간 투자를 하셔야 합니다.

노력한 만큼 좋은 자리를 만날 수 있겠죠.

 

 

물론 상권에 대한 많은 조사가 필요하겠지만 중요한 몇 가지를 말씀드리자면...

내가 창하고자 하는 상권의소비 연령대와 인근 주민들의 소득수준 (소득수준에 따라 객단가가 정해집니다.)

카페를 지나가는 사람들의 동선과 시간대별 유동인구 그리고 주변 경쟁업체들의 현황 등등...

 

 

하지만 요즘 개인 카페를 오픈하는 자리를 보면 꼭 중심상권이나 번화가가 아니어도 매출이 잘 나오고 고정 고객들이 확보가 된 카페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그 매장만이 가지고 있는 컬러와 독창성이 있기 때문인데요.

그런 이유로 지금 커피 시장의 흐름이 급변하고 있습니다.

프랜차이즈들이 물러나고 특색 있고 실력 있는 카페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상황 입니다.

불과 3~4년 전만 하더라도 흔히 볼 수 있었던 대형 프랜차이즈들이 폐점하거나 개인 카페로 전환하는 것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획일화된 디자인과 맛에 고객들도 흥미를 잃어버리게 된 것이죠.

 

 

이런 점들 때문에 고객들이 흥미를 갖는 디자인과 뛰어난 맛(실력)을 갖춘 매장이라면 지리적 요건이 덜 충족되더라도 찾아올 수 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SNS를 통한 바이럴 마케팅을 잘 활용하면 조금 외지고 찾아가기 힘들어도 매출이 좋게 나올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스타그램이나 블로그를 통한 홍보가 몇천만 원 몇억 원의 권리금보다 더 값진 효과를 가져오게 되는 것이죠.

 

 

합리적인 금액의 매장 위치를 잡고 고객들이 원하는 트렌드의 익스테리어(외관)와 인테리어를 갖추면 개인 카페를 시작하는데 기본 준비는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에 바리스타로써 실력을 갖추고 (기본도 갖추지 않고 창업하는 점주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시그니처 메뉴 개발에 노력을 꾸준히 기울인다면 본인이 생각했던 매출 그 이상의 결과를 만들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인생에서 몇 번의 기회가 주어진다고 생각하시나요?" 이런 질문을 받게 되면 많은 사람들이 "세 번이요"라고 대답을 합니다.

하지만 세 번의 기회가 찾아온다는 건 거짓말입니다.

준비되어있지 않은 사람에게는 단 한 번의 기회도 주어지지 않습니다.

"준비된 자만이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유튜브 유익한 커피 영상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