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커피전문점 트랜드와 방향

카공족과 코피스족의 등장에 따른 커피전문점의 변신!!

Transformation

1. 변형시키다.
2. (모습, 성격을 특히 더 좋게) 완전히 바꿔 놓다. 

출처 - 이데일리

 

커피전문점을 찾는 고객층 중에 카공족(카페에서 공부하는 사람), 코피스족(카페에서 업무를 보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 입니다.

매장을 운영하는 점주 입장에서는 공부나 업무를 보는 사람이 어느정도는 있는 것이 매장 운영에 도움이 될 수 밖에 없는데요.

고객이 늘어 난다는 것은 좋은 일이긴 헌데 혼자서 4인석을 차지하고 장시간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면 점주 입장에선 속이 탈수도 있는 일입니다.

그래서 요즘엔 1인석 으로 자리가 만들어진 카페들이 속속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자리마다 콘센트가 있어서 노트북을 사용하거나 핸드폰을 충전하기에 편리하게 되어 있습니다.

와이파이도 기가 와이파이로 바뀌는 추세이고 공유기도 접속 대수에 제한이 있어 2대 이상 쓰는 매장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출처 - 할리스 공식 블로그

 

커피전문점의 트랜드에 맞춰 매장을 변화 시키는것=Transformation

누가 트랜드를 빨리 받아 들이고 변화를 두려워 하지 않는 용기를 내느냐!

그 선택에 따라 승패가 좌우 되는 춘추전국시대가 시작 되었습니다.

이미 대기업들의 대형 프랜차이즈들은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는데요.

특히 역세권 대학가에는 이미 많은 매장들이 변화 했고 변화 하고 있습니다.

개인 샵들도 이제는 카공족, 코피스족 들을 위한 자리를 만들어야 하지 않을까요?

 

 

 

많은 자리보다는 매장 공간이 협소하다면 한쪽 벽면이나 창가를 이용한 바테이블을 공간이 조금 여유가 있다면 한쪽 벽면에 2인석 기준의 테이블을 만들어 공간을 잘 활용 한다면 고객 유입에 좋은 영향을 줄것 입니다.

테이블당 개별 조명을 추가로 설치 한다면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켜 고정 고객도 생기고 객수 유입에 좋은 영향을 줄것 이라고 생각 합니다.

다만 매장의 규모가 아주 작다면 이용 시간의 제한을 두는 방법도 고려 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법적으로 고객이 하루 이용할 수 있는 시간은 8시간 까지 입니다.

8시간이 넘어가면 퇴점을 요구 할 수 있습니다. (실제 판례가 있습니다.)

 

 

 

커피전문점 창업을 고민중이신 예비 점주님들은 현재 고객층의 변화를 참고 하셔서 인테리어를 하신다면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내실수 있을 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