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카페 운영의 방향과 노하우

자영업 개인카페 성공하려면 꼭 필요한 3가지

성공하려면 필요한 3가지

오늘은 개인 카페로 성공하려면 꼭 필요한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는 'QSC'입니다.

 

QSC란? 음식점에서 가장 중요한 세 가지 요소로 ‘(Quality=품질, Service=서비스, Cleanliness=청결)’을 말합니다.

카페의 가장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맛있는 커피, 친절한 고객 응대, 청결한 매장은 다시 가고 싶은 카페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QSC'는 조금 과하다 싶을 정도로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인데요.

 

 

간혹 커피 맛은 괜찮은데 화장실에서 냄새가 나거나 곰팡이가 있고

매장 소파에 지워지지 않은 얼룩이나 바닥에 흙이나 머리카락 등이 있다든지

 

 

 

카페 전면 유리창은 도대체 언제 닦은 건지 뿌옇게 먼지 때가 있고

천장 구석에 거미줄이 보이고 바퀴벌레가 지나간다면? 정말 다시 가고 싶지 않겠죠?

음식이 맛있고 서비스가 좋으며 매장이 깨끗하고 편안한

기본에 충실한 카페는 손님의 발길이 끊이질 않게 됩니다.

 

 

두 번째는 ‘관계’입니다.

 

'관계' 즉 인연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오너의 마인드가 중요합니다.

매장에 오는 고객뿐만이 아니라 함께 일하는 아르바이트와 직원들, 거래처 사람들, 더 나아가 매장 주변 상인들까지..

내가 운영하는 카페와 인연이 닿아있는 한 명의 사람이 10명의 고객을 모시고 온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나와 연결된 모든 인연을 소중하게 여기고 감사하게 생각하면 매장 운영에 아주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마지막 으로 ‘진정성’입니다.

 

카페를 생업으로 생각하고 진심을 다해 고객을 만족시키고자 노력해야 치열한 커피 업계에서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오너가 단순히 취미로 운영하는 카페는 잘될수가 없겠죠.

점주가 자기만족에 빠져 본인의 취향만 고집한다면 예를 들어 "나는 산미가 강한 커피가 좋으니까 우리 매장에는 산미가 풍부한 원두만 써야지" 이런 식으로

같은 취향을 지닌 손님에게는 매력적일 수 있지만 그 외 많은 고객들에게는 외면을 받게 될 것입니다.

보편적인 원두맛을 기본으로 하고 산미가 있는 원두를 선택할 수 있게 하는것이 좋은 방법이겠죠?

내가 좋으면 고객도 좋아할꺼야 라는 착각에 빠지면 안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소비자 입장에서 카페는 두 가지 타입이 있습니다.

‘또 가고 싶은 카페’와 ‘한 번 갔으면 충분한 카페'입니다.

기본기에 충실하고 인연을 소중히 여기며 진정성 있는 마인드로 운영한다면 또 가고 싶은 카페가 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유튜브로 자세한 영상 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r2_SJyLqD8Y&t=42s